N.EX.T歌手简介:
결성 (Formed)
1992년 / 대한민국
구성원 (Group Members)
신해철 - 보컬
김세황 - 기타
Jade - 베이스 기타
지현수 - 키보드
김단 - 드럼
'넥스트' 를 거쳐간 아티스트
기타
데빈 리, 임창수, 정기송, Harry
드럼
이동규, 이수용, 쭈니
베이스 기타
김영석, 쌩, 이동규
키보드
Harry
'넥스트' 출신의 다른 음악 활동
노바소닉 (김세황, 김영석, 이수용)
무한궤도 (신해철)
다운타운 (김세황)
닥터코어 911 (데빈 리, 쭈니, Harry)
아기천사 (이동규)
노땐스 (신해철)
지니 (이동규)
하얀그림자 (김영석)
프라즈마 (이수용, 임창수)
Social Quality (이수용)
비트 (김영석)
Wittgenstein (데빈 리, 신해철)
2Cell (김세황)
Monocrom (신해철)
여름사냥 (정기송)
신해철은 정기송과 이동규와 함께 그룹을 결성하고 그룹명을 '넥스트(N.EX.T)'로 정하였다. 넥스트란 새로운 실험집단(New EXperimental Team)이란 말의 줄임말로 항상 새로운 것에 끝없이 도전하는 그들의 음악적 성향을 나타내준다. 1992년 이들은 데뷔앨범 [Home]을 발표, 일렉트릭 사운드가 강조된 테크노와 헤비메탈, 그리고 사이키한 록 사운드에 사물놀이가 결합된 형태의 프로그레시브한 음악들이 담긴 이 앨범은 TV방송활동 없이 오로지 공연 위주의 활동만으로 수십만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넥스트는 이 앨범을 통해 기존의 록 그룹과는 달리 탈 언더그라운드 그룹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2집 [The Return of N.EX.T - Being]에서는 정기송이 팀에서 빠지고 임창수, 이수용, 이동규로 팀을 정비하여 1집에 비해 더욱 강렬한 메시지와 하드한 사운드로 매니아층을 형성하며 열광시켰고, 타이틀곡 '날아라 병아리'는 대중적으로도 큰 인기를 얻었다. 1995년 넥스트는 신해철을 주축으로 김세황, 김영석, 이수용의 진영으로 다시 한번 새롭게 팀을 구성하고 보다 진보된 사운드 프로덕션과 앨범 아트워크로 완성도를 높인 3집 [The Return of N.EX.T - World]를 발표하였다. 3집은 동성동본 문제를 다뤄 많은 화제와 인기를 모았던 '힘겨워 하는 연인들을 위해' 등을 비롯해 전작에 비해 보다 사회적인 문제에 접근한 메시지를 담은 수록곡들이 들어있다.
이후 연이어 두장의 라이브 앨범을 발표한 넥스트는 1997년 4집이자 국내 애니메이션 '영혼기병 라젠카'의 O.S.T. 앨범인 [Lazenca-A Space Rock Opera]의 발표를 마지막으로 그룹의 해체를 선언하였다. 4집 앨범은 타이트한 연주에 드라마틱한 구성과 강한 멜로디 라인을 가진 앨범으로, 특히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며 많은 화제가 되었다. 해체된 이후 다른 그룹을 결성해 호라동하던 신해철은 쭈니, 데빈 리, 쌩과 함께 넥스트를 재결합해 2004년 5집 [Dear American]을 발매, 넥스트만의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어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